내과 클리닉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는 인천성모내과

고혈압이란?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뇌졸증이나 신부전 등 각종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에, 지속적인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 이상을 차지하는데 대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유전 경향이 강하며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2차성 고혈압

기존에 환자가 앓고 있던 다른 질환에 의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질환이나 부신 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일부 약물도 2차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1차성 고혈압에
비해 갑자기 나타나고 혈압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자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혈압측정 및 조기진단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갑자기 혈압이 올랐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얼굴이 빨개지고,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
눈에 충혈이 있고
코피가 잘 난다.
어깨가 쑤시고,
손발이 부어 오른다.
귀가 울리며,
숨이 차고 두근거린다.
고혈압 치료 및 관리법

고혈압은 완치되는 질병이 아니라, 조절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약물치료 및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01

정기적으로 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면서, 고혈압 약을 복용합니다.

• 02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평소의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03

소금의 섭취를 줄이고 가능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04

술과 담배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05

지방 섭취를 줄이며 곡물, 채소, 콩, 등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 수술 및 시술 이후에는 개인에 따라 출혈, 염증등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